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
우리나라도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. 복잡한 대중교통에서 벗어나면서 조금 힘들지만 운동으로 건강도 찾을 수 있으며 요즘같이 날씨가 좋은 날에는 자전거 타기도 좋습니다.


하지만 먼 거리인 경우에는 좀 힘든 경우도 있죠. 그래서 전기자전거라는 이름으로 자전거에 모터를 부착, 보통 때는 페달을 밟으며 다니다가 힘들 때에는 모터의 힘을 비는 제품도 나와있습니다. 가격이 비싸고 무거운 데다가 선택에 제한이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아직 본격적인 대중화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말이죠.

그런데 GeoOrbital 이라는 미국 회사에서 흥미로운 자전거 바퀴를 내놓았습니다. 이 바퀴만 갈아끼면 보통 자전거가 전기 자전거로 변신한답니다. 그것도 얼마 시간이 들지도 않습니다. 한번 보실까요?



이 지오오비탈[각주:1]의 Wheel은 그냥 바퀴가 아닙니다[각주:2].

브러쉴리스(brushless) DC 모터와 리튬 이온 배터리, 알루미늄 유니바디, 모터 컨트롤러와 펑크시 찌그러짐 방지(flat-proof) 타이어의 결합물입니다.



이런 식으로 그냥 갈아끼우면 됩니다.



베터리도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. 무거운 납축전지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가벼운 리튬 이온 방식이죠.



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볼까요?


우선 준비 중인 GeoOrbital Wheel은 두가지입니다. 26인치와 28/29인치에도 호환되는 700C 규격의 제품입니다.


같은 점은,

- 36V 500W의 브러쉴리스 DC 모터를 달고 있습니다.

- 회생 제동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.

- 최대 속도는 시속 20마일(약 32km)입니다.


다른 점은

- 26인치는 36V 6Ah 배터리를, 700C는 36V 10Ah의 배터리를 씁니다.

- 26인치 충전에는 3시간, 700C는 4시간 걸립니다.

- 26인치는 페달밟지 않고 12마일(약 19km)을 가고 페달을 밟으면 30마일(약 48km)까지 갑니다.

  700C는 페달밟지 않고 20마일(약 32km)을 가고 페달을 밟으면 50마일(약 80km)까지 갑니다.

- 26인치는 17파운드(약 7.7kg), 700C는 20파운드(약 9kg)의 무게입니다.


아무래도 사람의 힘으로 끌어야 하고 때로는 들고 다녀야 하는 만큼 무게도 중요한데, 기존의 바퀴가 1.4~2.7kg 나간다고 가정하면 그만큼을 제외한 무게를 계산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.


GeoOrbital Wheel이 앞에 자리함으로써 페달로 밟는 뒷바퀴와 함께 자전거도 전륜 구동이 가능해서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생깁니다.



꽤 시간을 들여서 개발해 온 만큼 흥미로운 부분도 많습니다. 내장된 배터리로 USB 충전이 가능하며 솔리드 폼 타이어인지라 바람이 빠질 염려도 없습니다.



이 지오오비탈의 새로운 자전거 바퀴는 확실히 기존에 자전거를 타본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라는 생각입니다.

비록 무게는 더 무거워지지만 전기 자전거보다는 훨씬 가볍고 기존의 자전거 본체와 부속 대부분을 그대로 쓸 수 있으며 원한다면 다시 원래의 자전거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.


현재 킥스타터에서 펀딩 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가보시길 바랍니다.





  1. 지오오비틀, 지오오비털 등이 더 나은 발음이겠지만 외래어 표기법에 맞췄습니다. [본문으로]
  2. 참고로 위 영상은 좀 지난 것이라 바퀴도 구형이고 교체에 2분이 걸린다고 하는데 최신 자료에서는 1분으로 줄었습니다. [본문으로]
신고
  1. 라피나
    2016.05.04 18:19 신고

    저런 무거운걸 바퀴에 달면 회전 관성을 어떻하나 싶었는데 림과 타이어쪽만 도네요..
    재미있는 아이디어이긴한데 기존 방식과 비교했을때 너무 무거워요..

    • Favicon of http://lazion.com BlogIcon 늑돌이
      2016.05.04 18:45 신고
     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

      장단점이 다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. 다만 글에서 밝혔듯이 기존 자전거 차체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전기자전거 맛도 보자면 괜찮을 듯 하네요.